SMALL
명령어는 OP-Code(명령부)와 Operand(자료부)로 구성되는데, Operand 갯수에 따라 4개의 형식이 있음
0주소 명령어
- 0주소 명령어는 오퍼랜드가 없이 OP-Code만으로 구성
- 모든 연산은 스택 메모리의 스택 포인터가 가리키는 오퍼랜드를 이용하여 수행
- 모든 연산을 스택에 있는 자료를 이용하여 수행하기 때문에 스택머신이라고도 부름
- 수식 계산을 위해서는 Postfix 형태로 변경
- 스택에 연산자와 피연산자를 넣고 꺼내면서 연산하기에 원래 데이터 없어짐
1주소 명령어
- 오퍼랜드가 1개로 구성
- 1주소 명령어 형식의 컴퓨터는 누산기(Accumulator)를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
2주소 명령어
- 오퍼랜드가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,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
- 여러 개의 범용 레지스터를 가진 컴퓨터에 사용
- 실행 속도가 빠르며, 기억 장소를 많이 차지하지 않음
- 3주소에 비해 명령어 길이가 짧으며, 계산결과가 기억장치 및 중앙처리장치에 남아있어서 계산 결과를 시험 할 시에 시간 절약
- 연산 결과는 주로 오퍼랜드1에 저장되므로 오퍼랜드1의 기존 데이터는 없어지며, 전체 프로그램 길이가 길어짐
3주소 명령어
- 오퍼랜드가 3개로 구성
- 연산 시 원래 데이터가 없어지지 않음
- 다른 명령어 형식에 비해 전체 프로그램 길이가 짧아짐
- 명령 인출을 위한 주기억장치 접근 횟수가 적음
- 명령어 한개의 길이가 길며, 하나의 명령 수행을 위해 최소 4번 기억장소에 접근해야 하므로 수행시간이 길어짐
LIST
'전공 > 컴퓨터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DMA(Direct Memory Access) (0) | 2021.05.09 |
---|---|
주소 지정 방식 (0) | 2021.05.09 |
가중치 코드, 비가중치 코드 (0) | 2021.05.09 |
그레이코드 (0) | 2021.05.09 |
프린터 출력단위 (0) | 2021.05.09 |